나라를 위해 봉사하는 군인들의 처우가 조금씩 개선되고 있습니다. 올해부터 병장 월급이 100만 원으로 오르는 것은 물론, 군적금 매칭지원금 수령 비율도 71%로 많이 늘어나는데요.
군적금(장병내일준비적금) 상품 및 올해 달라지는 내용을 정리해 봤습니다. 나라에서 주는 531만 원 받을 수 있는 기회를 놓치지 마세요!
1. 2023년 군적금 매칭지원금
군적금은 병역 의무를 이행하고 있는 군인이면 누구나 가입할 수 있는 상품입니다. 정식 명칭은 장병내일준비적금이고, 복무 형태에 따라 6~24개월 동안 가입할 수 있죠.
은행마다 조금씩 금리 차이가 있는데, 1년 3개월 이상 가입하면 5.0% 수준의 이자를 받습니다. 좋은 것은 이자에 대한 세금(이자 소득세)도 전부 면제된다는 것이죠.
더 훌륭한 점은 적금으로 부은 원리금의 일정 비율을 나라에서 제대할 때 보태준다는 것입니다. 이 매칭 지원금 비율은 2022년에 33%였어요. 그래서 3대1 매칭지원금이라고 불렸죠.
이 매칭지원금 비율이 2023년 입금액부터 71%로 크게 늘어납니다.
군적금 가입 한도는 월 40만 원입니다. 군 생활 18개월 동안 가입한다고 가정하면, 대략 748만 원 정도의 원리금을 받을 수 있는데요(원금 720만 원 + 이자 285,000원)
5,314,350원의 매칭 지원금(71%)을 더하면, 대략 1,280만 원이라는 목돈을 만질 수 있습니다. 군 생활 고생한 대가를 조금이나마 보상받을 수 있겠네요.
2. 군적금 매칭지원금 수령 방법
1) 장병내일준비적금 가입 신청
우선 장병내일준비적금에 가입해야겠죠? 신교대에 들어갔을 때는 은행에서 직접 부대로 방문해서 가입 신청을 받습니다. 은행별 차이가 크지 않으니, 가급적 이때 가입하는 게 좋습니다.
자대에 가게 된 후에는, ‘가입자격 확인서’를 발급받아 직접 은행에 방문해야 합니다. 가입자격 확인서는 행정반에 요청하면 발급해 주고요.
은행에 직접 방문이 어렵다면, 가입자격 확인서를 가족에게 발송해 대리 신청하는 것도 가능합니다.
이때는 가족관계증명서, 대리인(가족) 신분증, 가입자격 확인서 원본이 필요하겠죠.
군적금 가입 한도는 은행당 20만 원인데요. 최대한도인 40만 원을 맞추려면 2개 은행에서 가입하면 됩니다. 이때는 가입자격 확인서도 2부가 필요하니, 참고로 알아두세요.
군 복무 형태별 가입 기간 및 군적금 가입 시 필요한 서류 등은 아래 포스팅에 잘 정리되어 있으니 참고해 보세요.
※ 장병내일준비적금 서류 및 가입방법
2) 군적금 비대면 가입
가족에게 가입자격 확인서 보내는 것도 번거로울 수 있습니다. 요즘은 부대에서 핸드폰 사용도 가능하기 때문에, 본인이 직접 온라인으로 가입 신청할 수도 있어요.
- 나라사랑 포털 앱(e-국방지갑)을 실행
- 장병내일준비적금 가입/해지 메뉴
- 연계 은행 선택(국민은행, 기업은행)
- 은행 모바일 뱅킹 앱 실행
- (금융)상품몰 > 예금 > 적금 > 장병내일준비적금 선택
- ‘가입자격 확인’ 선택
- 나라사랑 포털 앱 > 전자지갑
- ‘가입자격 확인서’ 선택
- 본인 인증 및 군적금 가입
자세한 앱 이용 방법은 아래 포스팅에 잘 정리되어 있더라고요. 한 번 참고해 보시면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3) 전역 후 은행 방문
71% 군적금 매칭지원금 수령을 하려면, 제대 후 가입한 은행에 방문해서 해제 신청을 해야 합니다. 이때 전역일(소집 해제일)이 기재된 증명서를 가져가야 하고요.
※ 병역증, 전역증, 병적 증명서, 복무사실 확인서 등
다만 온라인으로 가입 신청을 한 경우, 해지도 비대면으로 처리할 수 있습니다.
군적금 매칭지원금 지급시기
해지 신청을 한다고 돈을 바로 받을 수 있는 것은 아닙니다. 군적금 매칭지원금 지급일은 해지 신청한 분기의 다음 첫 달이에요.
예를 들어 2분기(4~6월)에 해지 신청을 했다면, 3분기(7~9월) 첫 달인 7월에 매칭지원금을 받을 수 있습니다.
※ 함께 읽어볼 만한 포스팅 : 청약통장 종류 및 특징 살펴보기
지금까지 군적금 매칭지원금 수령에 관해 달라진 내용을 알아보고, 자세한 상품 내용도 정리했습니다. 청춘을 바친 군인들이 제대할 때 조금이라도 보상받았으면 좋겠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