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뷰) 내일의 부, 천기누설급 부자매뉴얼?


미국주식에 관심을 갖게 됐을 무렵 유튜브 알고리즘이 ‘내일의 부’ 그리고 저자 조던님을 소개해줬습니다. 저자의 참신하면서도 데이터에 근거한 합리적인 주장, 경제 전반을 아우르는 높은 식견과 확신에 찬 태도는 이 책을 사지 않을 수 없게 만들었습니다.

내일의 부 표지에는 ‘가장 빨리 99.9% 부자되는 법’, ‘천기누설급 부자매뉴얼’ 등 다소 자극적인 홍보용 문구가 쓰여있습니다. 하지만 의외로 책에서는 트레이딩 등 단기투자를 지양하고, 우량한 주식을 장기간 보유하는 건전한 투자전략을 추천하고 있습니다. 그러면서도 최종 기대수익률은 꽤나 높다는 것이 1등주식 투자방법의 매력입니다.

내일의 부 1편에서는 부동산과 주식 등 투자시장 미래에 대한 예측, 그리고 1등주식투자방법 기본 개념에 대해 설명합니다. 그리고 2편에서는 과거데이터 분석을 통한 1등주식 투자방법 심화학습, 미중전쟁등 국제정세에 대한 분석과 예측까지 합니다.

세계 1등주식 투자방법

예측하지 말라. 대응만이 살길이다!

조던 김장섭

내일의 부에서 주장하는 투자방법의 핵심은 2가지입니다.

  1. 미국 시가총액 1위 기업에 투자하라.
  2. 나스닥 일일 -3% 발생시 매도하라.

저자는 아래의 이유 등을 내세워서 세계 1위 기업, 즉 미국 시가총액 1위 기업에 투자해야 한다고 말합니다.

① 세계 1위 기업들은 패러다임을 주도하는 혁신기업임(마이크로소프트, 구글 등)
② 충분한 수익률로 보답
③ 망할 이유가 없다
④ 매매시점이 명확해 매뉴얼화하기 쉽다(1등주가 2등이 되면 매도하고 1등주 매수)

그리고 실제 매뉴얼대로 시뮬레이션을 돌린 결과,  1996년 1억원을 투자했을 때 2019년에 123억원(세후)이 되는 기적을 보여줍니다. 물론 미래에도 이런 성과를 100% 담보하는 것은 아니겠지만,  1등 혁신기업들의 최근 성장세를 보면 저자의 주장에 힘이 실리는 게 사실입니다.

다만 1등주식에 투자 할 때는 주의해야 할 점이 있습니다. 이 투자전략은 기본적으로 장기투자를 전제하는데요, 10년에 한번 꼴로 발생하는 폭락장에서 자칫하면 수익률을 까먹을 수 있다는 것입니다.

이런 위험을 회피하기 위해 변동성이 큰 시기에는 보유주식 전부를 매도합니다. 그리고 그 기준을 나스닥 기준 일일 3%이상 하락했을 경우로 제시합니다. 과거 데이터 분석을 통해 -3%가 발생한 후에 변동성이 심해지는 경향을 발견한 겁니다.

-3%가 떳을 경우 항상 공황이 오는 것은 아니지만, 공황이 왔을 때는 항상 -3%가 떴다고 합니다. 일정기간 투자를 멈추고, 다시 주식을 살 시점도 책에서 명확히 매뉴얼로 제시해주고 있습니다.

내일의 부, 나만의 투자매뉴얼

내일의 부에서 주장하는 1등주식 투자방법은 과거 데이터 분석을 기반으로 만든 매뉴얼이기 때문에 미래상황을 확실히 담보하고 못한다는 약점은 있습니다. 실제로 이 점을 지적하며 비판하는 사람들도 있고요.

하지만 이 매뉴얼의 최대 장점은 초보자들도 쉽게 접근할 수 있고, 비교적 안전하다는 것입니다. 매뉴얼을 그대로 지킬 경우 크게 손해보거나, 밤에 잠못자는 일은 없을 듯 합니다. 그리고 매뉴얼의 기본 투자원칙이 매우 건전해서(① 우량한 대형주식을 장기간 보유, ② 변동성이 큰 구간은 회피), 얼마든지 투자자의 성향이나 상황에 따라 발전시킬 수 있습니다. 물론 공부는 필요하겠지요.

내일의 부를 읽고 부동산과 주식시장, 국제정세 및 미래시대를 보는 시각이 조금은 더 넓어진 것 같습니다. 덤으로 매력적인 투자매뉴얼도 하나 얻었고요. 미국주식에 관심이 있거나 투자 및 재테크를 고민하고 계신 분이라면 한번쯤 읽어보시기를 추천드립니다.